논문 작성 시 시제

  • 이충희
  • 조회 19034
  • 2014.10.07 21:46
교수님과 논문 리뷰 하다가 시제 관련해서 확인할 사항이 생겨 좀 찾아봤습니다.
다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여러 출처에서 관련된 정리를 모아봤습니다.
참고하세요.

<Abstract>
"시제는 이미 연구한 결과를 언급하므로 주로 과거를 사용한다."

<본문>
"이미 알려진 다른 과학자의 견해를 기술하는 경우와 논문 작성자가 파악한 문제점과 그것에 관련된 견해를 주로 언급하게 되는 경우에는 현재 시제를 사용한다. 논문 작성자의 현재의 연구 방법을 통하여 발견한 결과는 과거로 기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결과를 기술하는 경우에는 과거 시제를 사용하지만 표와 그림은 현재 시제로 설명한다."

"다른 연구자의 결과 인용은 현재 시제를 사용하나 본인의 연구 결과는 과거 시제로 기술하며 그 결과의 해석, 결론, 유추등은 현재 시제를 사용한다."

<Conclusion>
"결론은 과거 시제를 사용한다."

 출처: https://wiki.kldp.org/pds/gurugio/HowToWriteEnglishPaper.pdf <= 파일은 첨부했습니다.


논문 문장시제
 
과학기술영어논문에서 문장시제에 대한 일반원칙은 이미 출판된 연구결과를 인용하는 경우에는 현재시제로 하며 본인의 현재연구결과를 언급하는 경우에는 과거시제로 한다.
 
왜냐하면 논문에서 참고자료란 이미 검증되어 받아들일 수 있는 학문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제, 즉 현재시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과정에서 자신이 발견한 결과는 학게에서 아직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결과는 과거로 기술하며, 본인이 확신하는 일반화된 연구결론과 원리는 현재로 한다.
 
* 출판된 연구결과를 인용하는 경우에는 현재시제로 한다.
* 현재 논문에서 기술하는 자신의 연구결과는 과거시제로 한다.
 
논문 각 부분에 대한 시제의 비교이다.

    
    * 초록: 과거(검증되지 않은 저자의 연구결과를 언급하므로)
               또는 현재(독자에게 현실감, 생동감을 주기 위해)
    
    * 서론: 현재(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 방법: 과거(무엇을 사용하였는가? 그것들을 어떻게 사용하였는가?)
    
    * 결과: 과거(무엇을 발견하였는가? 무엇을 관찰하였는가?)
               현재(현실감, 생동감을 주기 위해)
    
    * 토의: 현재(연구관찰 결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현재 또는 과거시제의 사용은 학술지 성격에 따라 다르므로 작성전에 학술지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
       다.

 
 
논문에서 앞뒤의 결과 또는 내용을 언급할 때에는 현재시제를 사용한다.
 
* In this paper we report the ... ( 현재)
* Figure 2 shows the results for ... (현재)
* The viscosity decreased ... as Fig. 3 illustrates (or as i;;ustrated in Fig 3)
 
그러나 논문작성 시점에서 과거의 현상을 언급할 때는 과거시제를 사용한다. 시제의 일반원칙으로 저자가 과거시제를 사용해서 아직 출판하지 않은 연구결과를 논문에 보고한다.
 
* We found that...(과거)
* The results for A and B were obtained from Figs.2 and 3 and Eqs. .(1) and (2) (과거)
* Our data showed that ... was achieved ...(과거)
 
연구방법에서 시료준비가 선행된 후에 측정연구를 했다면 한문장의 시제는 과거완료와 과거가 같이 사용된다.
* Density measurements were obtained from the dilatometer specimens which had been cooled from the softening point to room temperature. (과거, 과거완료)
 
 
과거의 결과를 설명하는 그림이나 표는 현재시제로 설명한다.
* The strain was converted to ... and the results for C and D are shown in Fig.5.
 
 
과거의 행위에 대한 결과가 현재까지 지속되는 경우에는 현재완료를 사용한다. 또는 원인이 된 사건 발생이 불특정한 과거 시기인 경우에는 현재완료이다.
* Several workers have calculated the ... (현재완료)
* No direct measurement have been reported on ... (현재완료)
 
현재완료를 사용하여 과거의 연구를 말하고, 같은 연구결과를 다시 기술하는 경우에는 단순과거를 사용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그 결과가 일어난 시간이 이미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 Experimentally, Kim and Lee have pointed out the effects of ...(현재완료)
  They found that ... (과거)
 

     * 관련분야 문헌, 연구소개: 현재완료, 과거
    This part outlined ...
    
    * 연구목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배경: 현재, 현재완료
    This work has been conducted in ...
    The aim of the paper is to give ...
    
    * 표, 그림설명: 현재
    Table 14 shows that ...
    
    * 연구방법: 과거, 현재완료, 과거완료
    We examined that ...
    
    * 결과, 결론: 현재, 과거
    These findings suggest that ...

출처: http://www.campuskorea.net/bbs/board.php?bo_table=any_tip4&wr_id=11

“Verb tense consistency enforced (as per academic convention, past or pp for experimentation/procedure and present for findings/facts.”
"실험이나 실험 과정에 대해서는 과거/과거분사형을 사용하고, 알아낸 사실에 대해서는 현재형을 사용하는 것이 학술논문에서의 관례라는 것이다."

출처: http://www.letmecompile.com/%ED%95%99%EC%88%A0-%EB%85%BC%EB%AC%B8-%EC%8B%9C%EC%A0%9C-%EC%82%AC%EC%9A%A9/
Print